会员登录信息
您好,欢迎光临!   [请登录]   [免费注册]
网站标志
商品搜索
点评详情
发布于:2019-4-25 12:11:39  访问:107 次 回复:0 篇
版主管理 | 推荐 | 删除 | 删除并扣分
안전한 놀이터 선택 기준이 무었인지 알아봅니다.
어린이, 공동체 놀이, 아이, 건강한 세상을 위해 살아온 편해문 선생 철학과 가치가 녹아 있는 놀이터입니다. 시민참여디자인이 만들어낸 협력의 결과물입니다. 이 엄청난 일을 해낸 사람들이 어린이 놀이터에 관심있는 분들께 기적의 놀이터 추진과정을 보여드리는 것은 물론 세계적인 놀이터 디자이너, 이론가 들을 모시고 순천시 1호 기적의 놀이터 준공 기념, 어린이 놀이터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꼭 오셔야 합니다. 놓치면 후회합니다. 5월 26일 국제심포지엄 일정입니다. 장소는 순천만국가정원 내 습지센터 컨퍼런스홀입니다. 국가정원 서문쪽으로 입장하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시작은 오후 1시부터 입니다. 아마도 행사는 저녁 6시 무렵이 되어야 종료될 것 같습니다. 놀이터가 바뀌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가될 것입니다. 마을 만들기 활동가, 아파트 자치회, 놀이기구 제작자, 놀이 활동가, 시의원, 도의원, 지자체 등 많은 분들에게 강추합니다. 편해문 총괄디자이너의 기적의 놀이터 제안을 순천시가 수용하면서 시작됩니다. 기적의 놀이터는 편해문 작가와 순천시가 만들어낸 거버넌스의 결과물입니다. 거버넌스로 무엇인가를 해보려고 하는 사람들은 아실 것입니다.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그러나 편해문 선생과 순천시는 그 어려운 일을 해냈답니다. 그동안 놀이터를 만들때 우리는 놀이터의 주인공인 아이들에게 묻지도 않고 그네, 시소, 미끄럼 이렇게 획일적인 놀이터를 만들었습니다. 아파트 공원에 있는 놀이터는 모양만 조금 다를 뿐이었습니다.
놀이터 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기적의 놀이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누가 놀이터에서 우리의 놀이를 방해합니까? 이 복잡한 아이들의 생각을 기용건축 김병욱 소장님은 편해문 선생님의 디자인과 잘 섞어 1호 기적의 놀이터가 설계되었답니다. 2013년 뜨거운 여름, 1박 2일간의 참여디자인학교를 개최하였습니다. 2013년 10월 24일 드디어 기적의 놀이 설계안이 최종 결정되고 착공식을 개최하였습니다. 활동을 수차례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바로 1호 기적의 놀이터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설계도가 나오자 마자 참여디자인에서 아이디어를 내준 아이들에게 먼저 보고했습니다. 아이들의 의견을 듣고 수정할 부분은 수정하고, 추가할 부분은 추가했습니다. 공사가 한참 진행 중인 시간에도 우리는 어린이 감리단을 구성하여 활동했습니다. 아이들이 아이들의 눈으로 놀이터를 직접 시범적으로 놀아보고 물미끄럼, 음수대, 화장실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의견을 반영하였습니다. 안돼라는 말보다는 이렇게 하면 어떨까? 이라는 말을 많이 썼던 것 같습니다. 기적의 놀이터 모토는 아이들이 몸으로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고 마음껏 뛰노는 아이들의 땅입니다. 이라는 것을 선언했습니다. 이 약속을 앞으로 지키기 위한 과정이 바로 네번째 기적이 될 것 같습니다. 기적의 놀이터 총괄디자이너인 편해문 선생은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곳이 놀이터이고 놀이터를 통해 아이들의 창의적인 생각은 물론, 아이들과 협력, 위험에 대처하는 방법, 서로를 위해 배려하는 마음 등을 배우는 곳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만큼 놀이터는 아이들읠 위해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설계되고 조성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해로운 소재를 쓰지 않고, 아이들의 생각이 담긴 놀이터가 전국 곳곳에 생겨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마음으로 이번 놀이터 국제 심포지엄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사진 속 아이들이 무엇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가? 흙더미와 벽돌, 판자와 각목이 여기저기 널브러진 곳에서 아이들이 다 함께 무언가를 쌓고 있다. 또 손수레에 삽을 이용해 흙을 올리기도 하는데, 한 남성이 아이들을 내려다보고 있는 모습을 보자니 얼핏 보면 아동 강제 노역 현장은 아닌지 미심쩍은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아이들이 단단하고 거친 재료와 도구를 이용하는 이곳은 놀랍게도 그들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장소다. 위 사진은 1943년 덴마크에 지어진 최초의 ‘모험놀이터’ 모습이다. 모험놀이터는 비형식적인 놀이터다. 고정 시설물이 놓인 ‘제조된’ 놀이터가 아니라, 어린이의 손길로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변화를 겪는 놀이 공간이다. 보통 해당 공간의 지형적, 장소적 특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한편 흙, 돌, 자갈, 물통, 바퀴, 통나무, 벽돌 등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 재료, 폐품과 건축자재가 다양한 도구와 함께 마련되어서 아이들이 직접 건축물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불을 피우거나 물을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있어 집에서 도통할 수 없던 온갖 모험을 시도해보기 좋은 한편, 흔히 ‘플레이 리더’라고 불리는 성인 놀이활동가가 놀이터를 감찰하는 것도 또 하나의 특징이다. 물론 그의 주 역할은 아이들이 원할 때 필요한 도움을 주고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하는 일로, 감시나 제재와는 멀다.
20세기 초반 유럽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국가로 퍼져나간 모험놀이터. 시간이 지나면서 앞서 언급한 모험 놀이 영역 외에도 실내놀이방, 식물재배영역, 동물사육영역 등 보다 복합적인 경험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장소로 변모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하나,둘 등장하기 시작한 모험놀이터에 대하여, 그 역사와 사례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덴마크가 독일 나치의 지배를 받고 있던 20세기 초, 조경가 쇠렌슨(Carl Theodor Sørensen)은 공사장과 쓰레기장에서 노는 어린이들을 관찰하고 있었다. 놀이기구가 있는 기존의 놀이터는 금세 질려 하던 아이들이 공터의 폐자재를 활용해 신나게 노는 것을 보고, 그는 이러한 환경이 외려 아이들의 모험심과 상상력을 더욱 자극한다고 생각했다. 이에 1931년 그는 아동에게 금지된 이러한 종류의 장소들을 놀이터로써 재고하고 활용하는 방향의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1943년 건축가 단 핑크(Dan Fink)와 함께 코펜하겐 엠드럽(Emdrup) 주택단지를 대상으로 ‘폐지 놀이터(Junk Playground)’를 설계했다. 그의 첫 디자인에는 제안되지 않았지만 이후 주택단지 내 제도상 놀이의 안전성을 보완하기 위해 플레이 리더가 놀이터에 상주하게 되었는데, 이 구성은 이후에도 모험놀이터의 전형이 되어 계속 유지되었다. 이후 영국의 조경가 앨런 부인(Lady Allen of Hurtwood)이 엠드럽 폐지 놀이터를 방문한 후 크게 감명을 받아 런던을 중심으로 모험놀이터 조성에 힘썼다. 캠버웰 모험놀이터(Camberwell, 1948), 안전놀이터 클리데스데일 모험놀이터(Clydesdale, 1952), 롤라드 모험놀이터(Lollard) 등이 그 예시로, 그는 특히 2차 세계대전 이후 폭격과 폭발 때문에 파괴된 자리를 활용했다.
안전놀이터 우리 웹 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에 관해서는 더 많이 있습니다.
共0篇回复 每页10篇 页次:1/1
共0篇回复 每页10篇 页次:1/1
我要回复
回复内容
验 证 码
看不清?更换一张
匿名发表 
当前位置
脚注信息